2024 국가건강검진 안내 사이트
본문 바로가기
수면, 잠자리 질환

잘 때 끙끙 앓는소리, 자는데 끙끙 소리 내는 이유와 건강상태

by 헬스케어 매니저 2024. 3. 12.
반응형


잠을 자면서 끙끙 대는 소리를 내는 사람은 전 세계 인구의 0.3~0.5%정도입니다. 다행히 건강상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수면의 질을 방해하기 때문에 이유를 바로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차

1. 잘 때 앓는소리 내는 이유_호흡장애

2. 잘 때 앓는소리 내는 이유_코골이

3. 자는데 끙끙대는 소리 나는 사람들 특징

4. 코고는 소리와 앓는 소리 차이

5. 사건수면이란


잘 때 끙끙 앓는 소리 내는 이유 

자는데 앓는 소리 내는 이유 1 : 호흡장애 

잠을 자려고 누우면 얼굴 구조상 기도가 눌리게 됩니다.

기도가 눌리면 공기의 통로가 좁아지면서 목젖을 눌러 호흡을 방해할 수 있는데 특히 호흡장애가 있는 분들은 더 예민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기도가 좁아지면 숨을 뱉고 내쉴 때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자는데 마른기침 나오는 이유

 

마른기침 멈추는 법, 잠 잘 때 마른기침 하는 원인3, 마른기침 멈추는 법

잠을 자려고 눕기만 하면 잔기침이 시작되면서 마른기침이 멈추지 않습니다. 마른기침은 감기와 상관없이 역류성 식도염, 비염, 부비동염, 후비루 증후군 등을 앓고 있다면 나오게 됩니다. 마른

today-tomorrow-health.tistory.com

 

잘 때 앓는 소리 내는 이유2

자는데 앓는 소리 내는 이유 2 : 코골이 

자는 중에 나타나는 소리에는 신음소리, 앓는소리, 코고는 소리 등 여러형태가 있습니다. 특히나 코고는 소리는 다양합니다. 여러 소리 중 앓는 소리와 코고는 소리가 비슷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는 코를 고는 것과

끙끙 앓는 것은 원인이 다릅니다. 

 

자는데 끙끙 앓는 소리 나는 사람들 

잘 때 앓는 소리 내는 사람들 특징

1. 기도의 형태가 이상이 있을 때

: 얼굴 이상 형태증 을 가진 사람들이 앓는 소리를 낼 확률이 큽니다. 이유는 상기도의 구조가 호흡을 내쉴 때 소리가 나는 형태인데 앓는 소리도 숨을 내쉴 때 나는 소리 이기 때문입니다. 

 

2. 렘수면 상태일때

: 잠에 잘 들지 않은 렘수면 상태일때도 이런 소리를 자주 냅니다. 성대와 위쪽 기도에 근육이 이완돼면 앓는 소리가 더 잘 나오며 렘수면은 스트레스와도 관련이 있어 스트레스가 많은 상태일때도 잘때 앓는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3. 수영선수처럼 호흡법 훈련을 하는 사람들 

깨어있을 때 불규칙한 호흡법 훈련을 반복하는 사람들은 잠을 잘 때도 이런 행동을 보이게 되서 앓는 소리를 종종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고는 소리와 앓는 소리 차이

코고는 소리와 잘 때 끙끙 앓는 소리 차이 

소리를 내는 형태부터 다릅니다. 

코골이는 숨을 들이 마실 때 기도가 좁아지면서 공기가 목젖을 쳐서 나타나는 소리입니다. 

 

하지만 끙끙대는 소리는 반대로 숨을 내쉴 때 나타나는 소리입니다. 

 

잘 때 앓는 소리 : 사건수면 

'

자는데 끙끙 앓는 소리의 정체 : 사건수면

잠을 자면서 끙끙대는 것은 ‘사건수면(parasomnia)’의 일종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건수면이란 잠을 자는 모든 행위(잠을 자려고 할 때, 잠을 깨려고 할 때, 잠을 자고 있을 때)에 의지와 상관없이 원치 않는 행동이나 생각을 말합니다. 

 

비슷한 예로 잠꼬대나 몽유병이 있습니다. 

 

이 소리는 코골이와 다르게 숨을 내쉴 때 나타납니다. (코골이는 숨을 들이마실 때 목젖에 공기가 진동을 일으켜 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잘 때 오한, 자는데 갑자기 한기들때, 파르륵 하고 추워지는 이유

 

잘 때 오한, 자는데 갑자기 한기들때, 파르륵 하고 추워지는 이유

잘 자고 있다가 갑자기 한기가 느껴지면서 온 몸이 파르륵 떨며 깜짝 놀라일어날 때가 있습니다. 춥게 잔것도 아니고 몸이 아픈것도 아닌듯 한데 잘 때 오한이 오고 자는데 갑자기 추워졌는데

today-tomorrow-health.tistory.com

잠 안올때 빨리 잠드는 법. (잠 안오는 이유8가지)

 

잠 안올때 빨리 잠드는 법. (잠 안오는 이유8가지)

자려고 누웠는데 1시간이고 2시간이 지나도 잠에 들기 힘든 날이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잠이 오지 않는지 잠 안오는 이유 8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잠 안오는 이유8) 1. 환경의 변화 2. 카

today-tomorrow-health.tistory.com

커피마셔도 졸린 이유, 커피 마셔도 졸릴 때

 

커피 마셔도 졸림. 커피 마셔도 졸린 이유와 빠른 대처법

커피 마셔도 졸린 이유는 카페인 대사속도와 관련이 깊습니다 목차 1. 커피를 마셔도 졸린 이유 1-1.카페인 대사 속도 1-2. 카페인 각성작용 2. 카페인 하루 섭취 권장량 3. 편의점 카페인 함량이 높

today-tomorrow-health.tistory.com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장단지에 쥐가 날때, 다리에 쥐나는 원인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장단지에 쥐가 날때, 다리에 쥐나는 원인

왜 자면서 다리, 장단지에 쥐가 나는지 쥐가 났을 때 어떻게 풀어줘야는지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자면서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6 잘 자고 있다 갑자기 발이나 종아리 허벅지쪽에 쥐가

today-tomorrow-health.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