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국가건강검진 안내 사이트
본문 바로가기
수면, 잠자리 질환

잘 때 오한, 자는데 갑자기 한기들때, 파르륵 하고 추워지는 이유

by 헬스케어 매니저 2023. 8. 28.
반응형

 


잘 때 오한이 오는 이유는 바이러스성 감염에 대한 원인이 큽니다. 특정 질환에 걸렸을 수 있으니 무심코 지나치기 보다는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잘 자고 있다가 갑자기 한기가 느껴지면서 온 몸이 파르륵 떨며 깜짝 놀라일어날 때가 있습니다. 춥게 잔것도 아니고 몸이 아픈것도 아닌듯 한데 잘 때 오한이 오고 자는데 갑자기 추워졌는데 다른 질환이 생긴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갑차기 추워지는 오한이란

2. 잘 때 오한이 주는 신호

3. 오한이 오는 경우

4. 오한이 오면 의심되는 질환

5. 오한이 왔을 때 대처법

6. 오한 예방법


갑자기 추워지는 오한이란

갑자기 추워지는 오한이란

오한이란 몸에 열이 있음에도 느껴지는 차가운 느낌의 몸의 떨림을 말합니다. 

오한은 춥다는것과는 다른 의미입니다.  오한은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해 전신에 염증 반응을 일으켜서 인체가 근육운동을 시켜 온도를 올릴 때 나타납니다.  

 

우리 몸이 춥지 않은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체온을 담당하는 뇌의 중추에서 평소 체온보다 더 높게 설정을 하게 될 때 몸이 춥다는 착각을 일으켜 몸이 갑자기 파르르 떨리면서 근육 반응이 오게 됩니다.

 

 

잘 때 오한이 주는 신호

잘 때 오한이 주는 신호

이러한 오한은 인체가 세균 등에 감염 됐다는 신호를 알려주며 방어를 하기 위해 오한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클릭) 우리는 자는 중에 여러 종류의 갑작스런 상황이 오곤 합니다. 잘 때 종아리가 꼬이는 이유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세요.

 

 

오한이 오는 경우

오한이 오는 경우

1. 생체 리듬이 무너졌을 때

우리의 생체는 24시간 리듬에 맞춰져 있습니다. 보통은 아침에 체온이 상승하고 밤에 하락하도록 조절이 됩니다. 만약 수면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을 경우 오한이 올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체온이 하락할 때 분비됩니다.

 

2. 램수면 상태일 때 

사람이 잠에 들면 비램수면과 ▶램수면 상태로 빠져드는데, 램수면 상태는 꿈을 꾸는 상태로 선잠을 상태입니다. 램수면 상태에서는 체온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져 오한이 오기도 합니다. 

 

 

오한이 오면 의심되는 질환

오한이 오면 의심되는 질환

오한이 오면 인체에 감염이 일어났다는 신호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오한은 감기는 아니므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는 연관성이 적습니다. 오한을 일으키는 질환에는 ▶균혈증, ▶뇌수막염, 담관염, 농양, ▶바이러스성 인플루엔자 감염, ▶급성 신우신염, ▶세균성 폐렴, ▶말라리아 감염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한이 왔을 때 대처법

오한 왔을때 대처법

오한이 온 것은 뇌에서 온도가 떨어졌다고 느끼는것 뿐이지 실제적으로 몸의 체온이 떨어진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몸을 따뜻하게 할 필요는 없으며 얇은 이불 정도만 덮어주면 됩니다. 

 

혹여나 춥다고 전기장판이나, 두꺼운 이불, 난로 등을 키고 잔다면 급격하게 신부온도가 올라가 체력저하나 탈수 증상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천천히 온도를 올려줘야 합니다. 

 

오한 예방법 

오한 예방법

오한이 자주 온다면 면역력이 감소하고 타 질환이 있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해주도록 합니다. 또한 특정한 원인질환이 확인되지 않았다면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 비타민 b 섭취 등을 하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