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국가건강검진 안내 사이트
본문 바로가기
수면, 잠자리 질환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장단지에 쥐가 날때, 다리에 쥐나는 원인

by 헬스케어 매니저 2023. 6. 28.
반응형

 

자면서 다리, 장단지에 쥐가 나는지
쥐가 났을 때 어떻게 풀어줘야는지 자세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6가지

2. 다리에 쥐났을 때 빨리 푸는법

3. 수영하다 쥐났을 때

4.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다른 이유

5. 근육을 푸는데 도움 되는 음식


자면서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6 

잘 때 다리에 쥐 나는 이유6 

잘 자고 있다 갑자기 발이나 종아리 허벅지쪽에 쥐가 갑자기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다가 한 쪽 발이 이상한 모양으로 꼬이면서 쥐가 났을 때 발바닥을 땡기면

너무 고통 스럽고 퉁퉁 주먹으로 쳐봐도 별 반응이 없는 것이 대부분 겪는 현상입니다.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면 누워있는 상태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고통스러울때가 많았을 겁니다.

잠자다 다리에 쥐났을 때의 고통

 

📌쥐나는 이유 바로보기

①무리하게 근육을 써서 ②수분 부족 ③혈액순환 ④작은신발 ⑤신경근계 문제 ⑥약물부작용


📌이어보기
1.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6가지

2. 다리에 쥐났을 때 빨리 푸는법

3. 수영하다 쥐났을 때

4.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다른 이유

5. 근육을 푸는데 도움 되는 음식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1

1. 무리하게 근육을 써서 피로가 왔을 때 

다리 근육을 장기간 사용하거나 ▶과도하게 운동을 하면 피로가 쌓여 다리 근육에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걷거나 뛰었다면 잠을 잘 때 다리에 쥐가 올 확률이 큽니다. 

운동 선수들을 보면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쉬운 예로 다리근육에 갑자기 피로가 몰려왔기 때문입니다. 

클릭 시 자세한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2

 2. 의외의 이유, 수분 부족

근육이 제대로 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분 공급과 전해질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수면 중에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이 있으면 다리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땀을 많이 배출하기 때문에 몸에 탈수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로인해 신체의 미네랄의 균형이 깨져 근육에 긴장감을 유발해 쥐가 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칼륨, 칼슘, 마그네슘은 다른 전해질 중에서도 근육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꾸준한 섭취를 해주는게 필요합니다.

📌쥐나는 이유 바로보기

①무리하게 근육을 써서 ②수분 부족 ③혈액순환 ④작은신발 ⑤신경근계 문제 ⑥약물부작용


📌이어보기
1.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6가지

2. 다리에 쥐났을 때 빨리 푸는법

3. 수영하다 쥐났을 때

4.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다른 이유

5. 근육을 푸는데 도움 되는 음식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3

3. 피가 잘 안통하는 혈액 순환 문제

다리에 혈액을 충분히 공급하지 않으면 근육 기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 한 쪽다리가 눌린채로 자다보면 그럴 수 있는데요. 

 

근육은 혈액으로부터 산소와 영양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다리에 쥐가 나기도 합니다.


하루종일 꽉 끼는 바지를 입고 있었거나, 굽 높은 힐을 신고 있었을 경우에도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생기기도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쥐나는 이유 바로보기

①무리하게 근육을 써서 ②수분 부족 ③혈액순환④작은신발 ⑤신경근계 문제 ⑥약물부작용


📌이어보기
1.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6가지

2. 다리에 쥐났을 때 빨리 푸는법

3. 수영하다 쥐났을 때

4.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다른 이유

5. 근육을 푸는데 도움 되는 음식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4

4. 작은 신발을 신고 있어도 

평소에는 다리에 쥐가 안 났는데 갑자기 쥐가 났다면 그날 신발이 조금 불편했는지 확인해보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신발을 작게 신으면 엄지발가락에 자극이 오고 엄지발가락쪽 근육이 뭉쳐서 다리에 쥐가 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5

5. 신경근(신경, 근육)의 연결 문제일수도

다리 경련은 다리 근육을 조절하는 신경과 근육 자체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근의 문제는 신경 손상, 척수 손상 또는 근섬유증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6

6. 약물 부작용

에스트로겐 제제, 당뇨병 약, 혈압 조절에 사용되는 약을 복용하고 있을 경우에도 다리에 경련이 올 수 있습니다. 

📌쥐나는 이유 바로보기

①무리하게 근육을 써서 ②수분 부족 ③혈액순환 ④작은신발 ⑤신경근계 문제 ⑥약물부작용


📌이어보기
1.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6가지

2. 다리에 쥐났을 때 빨리 푸는법

3. 수영하다 쥐났을 때

4.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다른 이유

5. 근육을 푸는데 도움 되는 음식


 
"다리가 저린것과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다릅니다."


 
다리가 저린것은 장시간 같은 자세를 하고 있어서

혈액순환이 안되는 것이며


다리에 쥐가 난다는 것은

갑자기 다리 근육이 수축 되었다는 겁니다. 

 

 

다리에 쥐났을 때 급 처방

자다가 쥐났을 때 빨리 푸는 법

자가다 근육이 수축이 되면 어떻게 해야할지 당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스트레칭을 일단 해줘야 하는데,  너무 세개, 급하게 하지 않고 
평평한 곳에 앉아 천천히 뭉친 곳을 늘려가며 풀어줍니다. 


만약 다리가 닿지 않는다면 수건과 천같은 걸로 발에 걸어 무리하지 않게 다리를 계속해서 풀어줍니다. 
 
또한 평소에 스트레칭을 해주고, 족욕, 반신욕 등을 해줘 근육의 긴장감을 낮춰주면 도움이 됩니다.

 

다리에 쥐났을 때 급 처방

장단지(종아리 알)에 쥐가 났을 때

장단지(종아리 알)에 쥐가 났을 때는 무릎을 쭉 핀 상태로 발을 위 아래로 움직여주면서 종아리 근육을 이완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조금 통증이 사그라들었다 싶으면 손가락으로 종아리 알을 눌러주면서 뭉친 근육을 풀어줍니다.

 

만약 이런 마사지가 힘들다면 온찜질을 해주거나 파스를 뿌려줍니다.

다리에쥐났을때스트레칭-구글애드센스
다리에 쥐났을때

 

수영하다 다리에 쥐가 났다면 

수영하다 다리에 쥐났을 때 

물 속에서 쥐가 났을 경우는 물에 빠질 염려가 있기 때문에
재빨리 몸을 동그랗게 오므려서 물 위로 뜨게 만듭니다. 
 
그 다음 숨을 크게 들이 마신 

쥐가 난 쪽의 엄지발가락을 몸쪽으로
힘껏 당겨줘야 합니다. 

📌쥐나는 이유 바로보기

①무리하게 근육을 써서 ②수분 부족 ③혈액순환 ④작은신발 ⑤신경근계 문제 ⑥약물부작용


📌이어보기
1. 잘 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6가지

2. 다리에 쥐났을 때 빨리 푸는법

3. 수영하다 쥐났을 때

4. 다리에 쥐가 자주나는 다른 이유

5. 근육을 푸는데 도움 되는 음식

 

다리에 쥐가 자주 난다면 

다리에 쥐-하지정맥류, 허리디스크 

다리에 쥐가 너무 자주 난다 싶다면 
하지정맥류, 요추관 협착증, 허리디스크 같은 혈관장애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척추뼈 사이에 공간이 점점 좁아져서 신경을 누르게 되면 경련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자주 저리다거나 당기는 느낌이 있다면

이럴 경우는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아야 큰 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리에경련-운동후다리에쥐-구글애드센스
운동 후에는 근육에 피로를 풀어주는 음식을 섭취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저림 증상이 잦고 심하다면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근육 풀어주는데 도움 되는 음식

근육 푸는데 좋은 음식

체리 : 체리는 항염증 특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육의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산화물질이 있어서 운동 후에 체리주스를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잎이 많은 녹색 채소 : 시금치와 케일과 같은 어두운 잎이 많은 녹색 채소는 근육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물질이 풍부합니다.

견과류와 씨앗 : 아몬드, 호두, 치아씨, 아마씨는 건강에 좋은 지방, 단백질이  가득 차 있습니다. 이런 씨앗종류는 항염증 효과가 있고 근육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통곡물 : 퀴노아, 현미, 귀리와 같은 통곡물은 근육의 글리코겐 저장소를 보충하는 탄수화물입니다. 

파인애플 : 파인애플은 브로멜라인이라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 효소는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근육통과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 : 생강은 항염증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동후 근육통을 완화하고 회복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수박 : 수박은 수분을 공급할 뿐만 아니라 L-시트룰린이라고 불리는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근육 통증을 줄여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