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국가건강검진 안내 사이트
본문 바로가기
2024 건강검진

위내시경 결과 위암이 될 수 있는 질환. 미란성 위염, 위축성 위염, 장상피 화생, 위궤양 등(검진병원 매니저)

by 헬스케어 매니저 2024. 1. 29.
반응형

[오늘도 내일도 건강하게 : 검진병원 매니저] 건강검진 위내시경 결과 위축성 위염, 만성위염, 장상피화생, 위궤양, 미란성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 위장질환 진단을 받으셨다면 이 글을 보시고 위암이 진행되는 과정을 한 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위염이 위암으로 되는 과정


목차

1. 위암이 되는 과정

2. 위염의 종류

    2-1. 급성위염

    2-2. 만성위염 

3. 위내시경 결과 : 미란성 위염

4. 위내시경 결과 :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5. 위내시경 결과 :  장상피화생

6. 만성 위염 원인


 

위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하므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중요합니다.

2024년에 무료로 암검진이 가능한 대상자를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위암이 되는 과정 

표재성 위염 → 미란성 위염 → 위축성 위염→ 장상피화생 → 위선종 → 이형성증 → 위암

 

순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위축성 위염이나 장상피화생이 있는 경우 위암 발병 확률이 높아집니다.

 

위염의 종류 

- 급성위염

- 만성위염 : 표재성 위염, 미란성 위염, 위축성 위염+장상피화생

 

급성위염 이란

급성 위염은 위 내벽에 갑작스러운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깨끗하지 않거나 오염된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차갑거나 매운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과도한 음주 등의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복부불쾌감, 소화불량, 메스꺼움, 구토, 포만감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성위염 이란

만성 위염은 6개월 이상 위 내벽에 장기간 염증이 생겼을 때를 말합니다.

 

만성 위염에는 표재성 위염, 미란성 위염, 위축성 위염 유형이 있습니다. 보통은 표재성 위염이 가장 먼저 나타나고 악화될 수록 미란성 위염 > 위축성 위염으로 진행됩니다.

 

여기서 위축성 위염은 종종 위 세포가 장의 세포와 유사한 세포로 대체되는 상태인 장상피화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위내시경 결과 위축성위염이나 장상피화생이 나왔다면 위 건강 관리에 주의를 기울어야 합니다.

 

 

위내시경 결과 

위내시경 결과 : 미란성 위염

미란성 위염은 ▶미란의 모양에 따라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주로 헬리코박터균이 원인입니다.

 

▶헬리코박터균에 걸린 사람은 위암 발병률이 2~3배 높습니다.

 

 

편평 미란성 위염: 미란은 점막 표면과 거의 같은 수준에서 발생합니다.
부풀어 오른 미란성 위염: 미란이 사마귀와 비슷하게 점막 표면에서 튀어나옵니다.

 

미란성 위염이 있으면 위 점막에 구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 결과 : 위축성 위염

위축성 위염은 위 표면인 점막이 만성 염증으로 얇아진 상태로, 장내 벽이 많이 약해져 있어서 세균 번식에 취약한 환경을 만들게 됩니다.  위축성 위염에 걸리면 정상인보다 위산이 분비되는 양이 적어 세균을 막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어 보호기능이 약해지게 되면서 위암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만성위염이 있는 분들은 시간이 지날 수록 위 점막세포의 수가 줄어들면서 장상피화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져 대게 위축성 위염이 있는 분들이 장상피화생을 동반하게 됩니다.

 

위내시경 결과 : 장상피화생

장상피화생은 위에 있는 내용물이 위를 자극해 위 점막이 손상되어 세포가 지속적으로 손상되는 상태로, 위 점막 세포가 어느 순간부터 장 점막과 비슷한 세포로 변형되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장상피화생에 걸리는 원인은 헬리코박터균과 관련이 깊습니다.

 

▶헬리코박터균에 감염이 되면 만성적인 염증을 유발시키는데 그로인해 정상적인 위점막의 변형을 유발하여 장상피화생에 걸리게 됩니다.

장상피화생에 걸리면 위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상태입니다.
반드시 주기적인 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만성 위염 원인

1. 소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점막 세포를 손상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런데 한국음식은 대체로 짜고 매운 음식이 많아 소금 섭취량이 권장량을 초과하면서 위염에 걸리기 쉽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2. 구운음식도 관련이 있습니다. 음식을 굽거나 타게 먹는 경우, 해당 음식에 질산염이 포함되게 되는데 질산염이 위에 있는 박테리아와 결합할 경우에 발암물질인 아질산염으로 전환되면서 위암 위험성을 증기시키기도 합니다.

3. 차갑거나 뜨겁거나 음식을 잘 씹지 않고 넘기는 일상 식습관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내시경을 한 뒤 위염 질환 또는 헬리코박터균에 감염이 되었다면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추적검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위 건강검진 관련 추천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