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국가건강검진 안내 사이트
본문 바로가기
2024 건강검진

위내시경 헬리코박터균 검사. 헬리코박터균 제균치료 1차 2차 방법 안내(검진병원 매니저)

by 헬스케어 매니저 2023. 9. 11.
반응형

위암 발병률 세계 1위, 대한민국. 위내시경을 하신 분들 중 위내시경 결과 헬리코박터균이 나왔을 때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재감염이 될 가능성은 얼마인지, 위암에 걸릴 확률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헬리코박터균

 

헬리코박터균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라는 사선형 모양의 박테리아에 의해 생긴 위장질환 중 하나입니다.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면 위궤양, 장상피화생, 위암 등 다양한 위장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가 위 점액층을 통화하면서 위 내막과 점액층 사이에 정착하게 되면서 헬리코박터균이 생깁니다. 

 

 

 헬리코박터균 - 위암

 

위암 발병률 세계 1위, 대한민국

 

세계보건기구(WHO)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위암을 유발할 수 있는 발암물질로 분류하고, 암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 중 ▶십이지장궤양 환자의 90~95%, ▶위궤양 환자의 60~80%가 헬리코박터균이 발견됬으며,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유병률도 51%정도 추산될 만큼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헬리코박터균이 몸 속에 있으면 위에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켜 위축성 위염, ▶화생성 위염(장상피화생)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 2개의 질환은 각각 위암 발생율을 약 6배, 10배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궤양 

▶위궤양 

위축성 위염

▶화생성 위염(장상피화생)

 

 

 헬리코박터균 원인

대부분 입을 통해 감염됩니다.(경구-경구 감염, 분변-경구 감염) 특히 유아기에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된다면 가족간에 감염 확률이 높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주로 같은 음식을 나눠 먹어서 서로 음식물이 섞이면서 감염되는것이 대부분입니다. 한국의 나눠먹는 음식문화가 대표적이며, 가족간이 아니라도 성인일 경우 술잔을 나눠마시는 경우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암을 일으키는 유발인자입니다.

위내시경 결과 미란성, 위축성 위염, 장상피 화생이 나왔다면 위 내용을 꼭 확인해보세요

 

 헬리코박터균 검사 3, 비용

헬리코박터균 감염검사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조직검사

위내시경을 할 때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어있는지 검사를 합니다. 위의 조직 일부를 채취해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헬리코박터의 감염 여부를 알기 위해 조직검사를 하는 것이니 조직검사를 하셨다라도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조직검사는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에 걸린 흔적이 있을 때 진행합니다. 

 

2. 항체검사

대변을 통한 검사방법입니다. 비용은 약 3만원 입니다.

 

3. ▶요소호기검사 (자세히보기)

헬리코박터균이 요산을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로 변환하는 능력을 이용한 검사입니다. 숨을 내쉬어 날숨의 요소성분을 확인하여 헬리코박터균의 유무를 판단합니다.

 

요소호기검사를 하려면 검사 전 4시간 정도 금식을 해주셔야 합니다.  

검사 방법은 입에 튜브를 물고 숨을 들숨, 날숨을 쉬는데 날숨때 검체를 채쥐하게 됩니다. 30분 뒤에 한 번 더 날숨에 검체를 채취합니다. 

출처 : 서울아산병원 공식 유튜브

 

비용은 약 4만원 입니다. 

*헬리코박터균 검사 비용은 병원마다 상이하므로 각 병원마다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치료 대상

헬리코박터균은 검사 상 나왔다고 해서 무조건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헬리코박터균 필수 치료 대상 

  • 위, 십이지장궤양환자
  • 위궤양의 말트(MALT)림프종환자
  • 내시경절제술을 받은 조기위암 환자 

*위에 해당되는 분들은 보험적용이 가능합니다.

 

헬리코박터균 치료 권장 대상 

  • 위암가족력이 있는 경우
  • 철결핍성빈혈
  • 만성특발성혈소판감소증환자 
  • 위축성위염
  • 기능성소화불량증상이 심한 분
  • 장기간 저용량 아스피린 투여환자

 

 헬리코박터균 치료

헬리코박터균 치료를 시작하면 1차 치료 후 실패했을 때 2차 치료까지 진행됩니다. 

1차 제균치료 → 복용 후 치료 여부 확인 →  실패 시 2차 제균치료 → 2차까지 실패 시 다른 방법이 없으므로 복용약을 주의사항에 맞춰 드셔야 합니다. 

 

헬리코박터균 제균 1차 치료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산분비억제제와 2종류의 항생제를 14일간 복용합니다.

*과거에는 7일정도 복용했지만 최근들어 내성균이 강해지면서 14일까지 복용합니다. 

하루 2회(아침, 저녁) 

 

1차 치료 성공률 약 70~80% 

 

헬리코박터균 제균 2차 치료(1차 실패 시)

1차 실패 원인은 내성균이 생겨서 항생제가 듣지 않는 경우입니다. 

2차 치료는 다시 약을 바꿔 1~2주간 복용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을 2차 치료까지 진행한다면 최소 한 달 이상 항생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헬리코박터균 약 복용시 주의사항

1. 약 복용 시간을 놓쳤을 때

헬리코박터균은 4~6시간에 균이 2배로 증식을 합니다. 그래서 약 복용하는 시기를 한 번이라도 놓쳤다면 균이 증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때를 놓쳤더라면 다음 먹는 시점에 반드시 복용을 해 권고일수에 해당 약을 다 복용하도록 합니다. 

 

2. 약 복용 시 음식 섭취는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을 더 섭취하려는 분들이 있지만 연구결과에서는 처방된 제균약을 제때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항생제를 다량으로 복용하기 때문에 메스꺼움이나 구토, 속쓰림, 설사, 무기력증 등 같은 증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 증상이 너무 심할 경우에는 약을 잠시 중단해야 하는데 이럴 경우 병원에 방문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예방, 재발방지 

 

헬리코박터 제균 치료가 성공적으로 끝났다면 재감염이 날 확률을 비교적 낮은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위생환경이 좋지 않으면 다시 감염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개인적으로 위생에 주의해주는것이 좋고,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