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국가건강검진 안내 사이트
본문 바로가기
질환, 증상 관리법

목에 딱딱한 알맹이, 갑상선 결정 그냥 두면 어떻게 될까(갑상선 기능항진증 위험)

by 헬스케어 매니저 2024. 4. 10.
반응형
대부분 갑성선 결절은 양성종양이어서 진단 후 별다른 치료 없이 경과관찰 하는 것으로 충분하지만, 일부(5~10%)는 악성이어서 수술 등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갑상선 결절이 생기면 갑상선기능항진증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결절
목에혹


목차

1. 갑상선 결절이란

2. 갑상선 결절 증상

3. 양성 갑상선 결절

4. 갑상선 결절 - 갑상선기능항진증

5. 갑상선 결절 검사 방법

6. 갑상선 결절 원인

7. 갑상선 결절 치료방법


갑상선 결절 특징 

갑상선 결절이란(특징)

목에 나비모양으로 위치한 갑상선의 모습

 

갑상선에 혹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갑상선은 목 한 가운데에서 앞으로 튀어나온 물렁뼈의 아래족에 있는 내분비선입니다. 갑상선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의 신호를 받아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면 갑상선호르몬 분비를 정상적으로 하지 못하고, 갑상선에 염증이 생기거나 악성 종양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중 갑상선 결절은 인구의 5% 내외에서 발견되는 매우 흔한 질환이며 대부분은 양성이며 전체 갑상선 결절 중 5%정도만이 암으로 발견되고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 증상 

갑상선 결절 증상 

1. 신체적으로 아픈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2. 육안으로 봤을 때 목이 부은것처럼 보이고, 울퉁불퉁해 보일 수 있습니다. 

3. 아주 드물게 갑성선 호르몬 분비를 늘리는 중독성 결정이 생길 경우,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갑상선에 결절이 생긴 모습

양성 갑상선 결절 

양성 갑상선 결절

암이 아닌 양성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 기능이 대부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결절이 매우 커져서 주변 조직을 누르지 않고 특별한 증상을 일으키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갑상선 기능이 잘 이루어 지고 있는 것으로 봅니다. 다만, 미관상 작은 결절(혹)이 나온것 처럼 보일 수 있는 문제만 있을 뿐입니다. 

양성 갑상선 결절은 악성 종양으로 발전하지는 않습니다.
간혹, 과거에 양성 결절이었는데 갑상선암으로 판명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결절이 암으로 변했다기 보나느 암이 새로 발생했다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갑상선결절 -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갑상선에서 호르몬이 과잉으로 생산되면서 갑상선 호르몬이 혈액 내에 증가해 갑상선의 생리적 작용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과잉 생산되면 에너지를 필요 이상으로 만들게 되, 이로 인해 몸이 더워지도 땀이 많이 나며 자율신경 기능이 흥분되서 심장박동수가 빨라집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주요 증상 

□ 더위를 참기 어렵다.

□ 땀을 많이 흘린다.

□ 겨울에는 추위를 덜 느낀다.

□ 피부가 따뜻하다.

□ 머리카락이 가늘고 잘 끊어진다.

□ 특별한 이유 없이 피부가 가렵다.

□ 손톱이 잘 부러지고 때로는 조갑박리증이 나타난다.

□ 손이 미세하게 떨리는 증산이 있다.

□ 팔과 허벅지 주위 근육이 약해지고 다리가 주기적으로 마비된다.

□ 식욕이 좋은데도 신진대사가 항진되어 체중이 감소한다.

□ 쉽게 피로를 느끼고 전신 쇠약감으로 팔다리의 힘이 빠진다.

□ 손이 떨리고, 맥박이 빨라지며, 가슴이 두근거린다.

□ 언덕이나 계단을 오를 때 평소보다 심하게 숨이 찬다.

□ 신경이 예민해지고 불안해져 흥분을 잘 하고 주위 사람들과 다투는 경우가 많다.

□ 골다공증, 관절통이 생겼다(폐경기 여성)

 

갑상선 결절 검사방법 

갑상선 결절 검사하는 방법

갑상선 결절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방법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양, 갑상선에 대한 자가 항체를 측정하는 혈액검사, 갑상선의 기능과 결절의 크기, 모양 등을 알아보기 위한 갑상선 스캔, 초음파 촬영, CT, MRI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 중 CT와 MRI 검사는 갑상선 세포 검사 및 조직 검사를 통해 양성인지 음성인지를 확인합니다. 

 

갑상선 결절이 생기는 이유 

갑상선 결절이 생기는 원인

요오드 섭취가 부족하거나, 방사선에 노출되는 경우 결절이 생기기 쉽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이 외에도 나이, 과거에 앓았던 질환(질환력), 갑상선 호르몬의 이상, 유전적 원인도 영향을 끼치는걸로 보고 있습니다.  

 

*요오드 : 요오드 결핍은 갑상선 질환의 주원인입니다.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음식은 다시마, 미역, 톳, 모자반, 톳 등의 해조류, 블루베리, 생선, 홍합, 닭고기, 새우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 그냥 놔두면 

갑상선 결절 치료방법

양성 갑상선이라면 치료는 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추적검사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크기가 너무 크고 통증이 있는 경우, 중독성 결절에 해당되면 치료가 시작됩니다. 

 

치료는 수술로 제거하기도 하고, 에탄올을 주입하거나 고주파 전극을 자극해 결절 크기를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 암 확인 여부

갑상선 결절이 암인지 의심이 되면 반복적으로 세포검사를 해서 경과를 관찰합니다. 반복 검사 중에 암 의심 소견이 보이면 수술을 진행하고, 결절의 크기가 계속 커지는 경우에도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결절이 암이 아니면 결절로 목을 압박하지 않는 이상 일상생활에는 큰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결절 크기도 어느 정도까지 자라고 나면 더이상 커지지 않는것이 대부분이라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